비만탈출의 숨겨진 열쇠 - 기초대사량을 높이자!!!

2013. 7. 2. 10:18대한체육전문학교

비만탈출의 숨겨진 열쇠 - 기초대사량을 높이자!!!





기초대사량(Basal Metabolic Rate : BMR)은 12~15시간 동안 음식물의 섭취없이 깨어있는 상태에서 조용히 누워 있을 때 소비되는 에너지(열량)을 측정한 대사량입니다. 

일일 에너지 소모량 중 기초대사량은 보통 남자 1600~1800kcal, 여자 1200~1450kcal이라고 하지요


성인남자의 평균 일일 에너지 소모량이 2500kcal이니까 기초대사량이 차지하는 비율이 70% 가까이 되는군요. 나머지 30%는 활동에 따른 에너지 소모량과 식이 열발생에 따른 소화와 흡수를 위한 신진대사와 음식의 저장, 교감신경계의 활성화로 인한 에너지 소모로 채워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비만탈출을 위해 운동을 실시할 경우 운동 자체만으로도 상당한 부분 에너지의 소모를 도모할수 있지만 일일 에너지 소모량에 비한다면 상당히 작은 소모입니다.

따라서 운동을 30분 내지 1시간 등으로 정해서 에너지 소모를 하려는 시도보다 일일 에너지 소모량의 70%를 담당하는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는 편이 훨씬 효과적이지요.


기초대사량이란? 자신이 현재 어떤일을 하든, 하지 않든 인체의 기본적인 생명유지를 위해 사용되어지는 에너지소모량이기 때문에 평소 그 수치를 높게 가지고 갈수 있다면 하루 중 전체 기초대사량에는 상당한 차이가 나타납니다.


기초대량을 높이는 비밀의 열쇠


1. 근육량 늘이기 - 자동차 배기량이 클수로 기름소비 증가

2. 조금씩 나누어 먹는 습관 - 특이성 대사 활성화

3. 식사 거르지 않기 - 기초대사량 저하 예방

4. 즐겁고 활기차게 생활하기 - 짬짬이 위밍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