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종합형 스포츠클럽 운영단체 선정 1차서류심사 합격

2014. 1. 9. 10:41대한체육전문학교

지역 종합형 스포츠클럽 운영단체 선정 1차서류심사 합격





올해 5월에 이어 두번째 도전입니다.

첫번째 도전에 떨어진 쓰라린 가슴을 안고 다시 도전해서 일단 1차 합격입니다.^^(축하해주세용~)

사실 제가 근무하는 비영리 사단법인인 KASA는 이미 문체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종합형 스포츠클럽의 형태로 운영이 되고 있는 법인입니다.

여건은 좋은데 제가 표현력이 떨어져서 글로 잘 설명을 못했었는데 이번엔 설명이 쬐~끔 먹혔나봐요.^^



스포츠클럽 육성사업이란?

스포츠 클럽하면 우선 맨체스터유나이티드FC라고 축구클럽이 생각나죠. 이것 또한 유럽형 스포츠클럽입니다. 약10여년 전 한국형 스포츠클럽을 고민하던 문체부가 벤치마킹한 곳이 유럽과 일본입니다. 일본의 스포츠클럽 또한 무시하지 못하지요. 작은 시골마을에도 구성되어있는 학교를 중심으로 한 클럽리그와 한블럭마다 존재한다는 종목별 전문클럽들을 보면 일본의 행정력에 감탄합니다.


한국형 스포츠클럽이란 유럽형 스포츠클럽과 일본형 스포츠클럽을 분석해서 한국만의 여건에 맞추어 시행하는 체육진흥사업의 일환입니다.

종합형 스포츠클럽이라는 명칭에서 알수 있듯이 여러가지 종목을 한 운영법인(단체)가 운영하구요 다양한 연령, 특성, 요구에 따라 개방적으로 운영되는 스포츠클럽입니다.

우리나라 체육의 현실 중 가장 문제시 되는 엘리트체육 집중 육성 방식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전문체육과 생활체육을 통합하려는 시도도 있고 무분별한 공공체육시설 건립으로 유휴 시설, 공간들이 많아졌는데 그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는 시도도 있습니다.

또한 생활체육 참여자를 높이려는 노력과 체육관련 자원지도자와 체육지도자 양성의 노력도 있습니다.

그래서 장기간의 준비끝에 시행된 한국형 스포츠클럽 육성 시범사업, 이번이 4차인가 그렇구요. 민간 비영리법인(단체)가 대상입니다.



KASA(Korea Leader Association of Sports For All) 제가 근무하는 비영리사단법인의 영문이니셜입니다.

저희는 국민체력 증진과 체육지도자 양성을 목적사업으로 하는 비영리사단법인으로 생활체육진흥활동 공공체육시설 위탁운영 체육직업훈련 위탁사업 무료직업소개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문체부에서 시행하는 종합형 스포츠클럽처럼 다년간의 운영의 고충으로 자연발생적(지역요구, 회원요구 등)으로 종합형 스포츠클럽화가 되어버린 케이스구요. 종합형 스포츠클럽 운영에 따른 인력부족과 시설/공간 부족에 따라 다양한 자구책을 마련중에 있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고용노동부 체육직업전문학교이구요.직업전문학교를 활용한 인력양성을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취업을 연계시키는 무료직업소개 사업도 하면서 지역에 기여의 비중을 높일 수 있었지요. 하지만 인력부족은 어느정도 해소가 되었으나 확보된 인력이 근무할 시설과 공간 부족을 겪고 있는 상태였지요.


그러던 찰나 가뭄의 단비처럼 짜~안 하고 나타난 종합형 스포츠클럽 운영업체 모집공고는 동쪽에서 나타난 귀인이였습니다.


정말 선정만 해주시면 열심히할 자신있는데 꼬~옥 선정됐으면 좋겠습니다.

담주에 PT가 있는데 오늘 밤에 팩이라도 하고 자야할것 같아요.(아~부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