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통증 : 교차점증후군(Intersection Syndrome)

2013. 7. 2. 13:48대한체육전문학교

[운동처방사]손목통증:교차점증후군(intersection syndrome)



교차점증후군은 중량운동선수, 크로스컨트리스키어, 카누선수 등에서 손목의 과사용으로 인하여 손목과 전완부의 통증을 일으키는 임상 상태를 말합니다.

교차점증후군은 손목의 팔꿈치쪽 방향으로 3인치 상방 장무지외전건, 단무지신전건과 장 요수근 신건, 단요수근신건이 교차되는 지점에서의 해당 건들과 해당 근육의 마찰에 의해 발생합니다.


원인

1.손목관절 신전건의 과사용으로 발생한 활액 즉 건초의 염증으로 해당건들과 해당근육이 장무지외전건과 단무지신전건과 서로 마찰을 일으켜 건초의 염증과 건초의 비후가 발생하고, 이로인해 건들의 교차점에서 통증과 부종이 생겨나게 됩니다.

2.이때 해당건들과 해당근들은 바이올린의 활과 string처럼 서로 미끄러지면서 마찰을 일으키게 됩니다.





증상

1.해당건들의 교차점 즉 손목의 엄지쪽에서 3인치 상방에 통증과 부종이 발생합니다.

2.때때로 건들과 근들의 마찰에 의한 마찰음이 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3.통증은 교차점을 기준으로 건들과 근들의 엄지손가락과 팔꿈치 방향으로 확산될수도 있습니다.


진단

해당건들의 교차점에서의 통증, 압통으로 임상적으로 진단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de Quervain 건초염과는 통증의 위치가 유사하므로 감별이 필요합니다.


치료

1.통증을 유발시키는 동작의 제한이 필요합니다.

2.소염제투여와 재활치료를 합니다.

3.상기의 치료에도 4-6주이상 지속되는 심한 통증의 경우 3-5회의 체외충격파치료를 고려해 볼수 있습니다.

4.스테로이드제재의 건초내 주사는 건변성을 초래할수 있으므로 신중히 치료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5.건초의 변성이 심해 심하게 비후된 경우 건초의 상부를 절개해 건들의 충돌을 감소시키는 수술적치료가 필요할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