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관리사 벼락치기 1탄

2013. 6. 27. 14:53대한체육전문학교

스포츠경영관리사 벼락치기 1탄에서는 스포츠경영관리사 시험 4과목 중 '스포츠산업론'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팅 게재 순서는 편의상 Q-net에 나와 있는 스포츠경영관리사 출제 기준의 목차 순서대로 올리겠습니다.


자! 그럼 오늘은 스포츠 제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대한 쉽고, 간단하게 핵심만 요약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실 거라 생각 되지만 복습한다고 생각하시고 봐주세요. ^^







문제풀이


1. 스포츠제품의 개념

-관전자, 참여자 및 스폰서 등 스포츠 관련자에게 편익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유, 무형의 재화 및 서비스


2. 형태의 따른 분류

유형제품(스포츠용품, 용구, 의류)과 무형제품(서비스)


3. 스포츠 서비스 상품의 특성 : 축구 경기를 상상하시면 이해가 편합니다!

① 무형성: 축구 경기 티켓을 사게 되면 축구 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관람권을 얻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형태가 없는 제품을 구입하게 되는 것입니다.

② 비분리성: 제품의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나게 됩니다. 축구 경기장에 직접 가서 경기를 관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소멸성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③ 이질성: 모든 축구 경기가 재미있을 수는 없습니다. 즉, 스포츠 상품의 품질을 예측하기 힘들다는 의미입니다.

④ 소멸성: 축구 티켓을 구매하고 가지 않으면 그 경기(스포츠상품)는 사라진다. 재구매가 불가능합니다.


4. 스포츠 경기 제품의 종류

①실제 제품(핵심제품) : 경기 자체, 선수, 상표 – 치어리더나 야구 시구를 보러 경기장에 가지는 않기 때문에 핵심 제품, 실제 제품으로 분류하는 것이라 이해하시며 됩니다!

②확장 제품 : 경기 외적인 서비스(치어리더, 야구 시구, 경기 전 공연)


Tip: 스포츠경영관리사를 공부하실 때는 그냥 외우지 마시고 스포츠 종목에 적용하여 공부하면 더 재밌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포츠마케팅 전공자나 스포츠마케팅 직업을 가지신 분들이 스포츠경영관리사를 많이 준비하시지요

벼락치기가 몇탄까지 나올지는 모르지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스포츠경영관리사 벼락치기 1탄 '스포츠 제품' 문제


1.스포츠제품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스포츠 제품은 유형의 재화와 무형의 서비스뿐만 아니라 아이디어, 사람 등도 포함한다.

② 특정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제품 자체만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제품이 제공하는 기본적 욕구 충족 또는 혜택을 구매하는 것이다.

③ 스포츠 제품 중 서비스의 특성을 지니는 경우 품질이 예측 가능하고 일관성을 지닌다.

④ 스포츠 제품이란 경기력뿐 아니라 경기장 시설, 팬서비스 등 확장 제품을 포함한다.

2. 다음 중 스포츠제품 중 핵심 제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스타플레이어 및 감독

② 월드컵 및 올림픽 경기

③ 프로스포츠 라이센싱 제품

④ 요가 또는 에어로빅

3. 다음 중 스포츠 서비스 제품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무형성, 주관성

② 생산과 동시 소멸성

③ 제품의 통제 수월성

④ 보편적 소구성

4.다음 중 스포츠상품의 핵심제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스포츠선수 개개인의 경기력을 의미한다.

② 이벤트 경험의 가치를 증진시켜주는 제품 요소이다.

③ 확장제품의 선택을 통해 가치가 증대될 수 있다.

④ 확장제품을 통해 부진함이 만회될 수도 있다.

5. 다음 중 관람스포츠 제품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주관적 제품이다

② 예측 불허의 제품이다.

③ 소비자의 생산관여 정도가 높다

④ 최적의 서비스 수준은 최대 서비스 수준과 일치한다.

6. 스포츠상품 중 참여스포츠제품에 포함되는 것이 아닌 것은?

① 시설

② 제공 스포츠 서비스의 질

③ 제공프로그램

④ 팀의 경기력

정답: 1.③ 2. ③ 3.③ 4. ② 5.③ 6.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