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관리사 벼락치기 3탄'스포츠시장'

2013. 6. 28. 16:41대한체육전문학교

스포츠경영관리사 벼락치기 3탄 ‘스포츠시장’

1.스포츠시장

①스포츠시장의 개념: 스포츠와 관련된 용품과 서비스의 교환이 일어나는 곳으로 스포츠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구매 가능성을 지닌 스포츠 관련 소비자 혹은 기업의 집합체

②스포츠시장의 분류

스포츠와 직접 연관되는 시장-1차 시장(소비재시장) : 경기 관람 시장, 용품 장비 및 설비시장

스포츠를 이용한 시장-2차 시장(산업재시장): 광고시장, 스폰서십시장, 스포츠 관련 상품시장

2.스포츠시장의 특성

①스포츠시장의 구성요소

㉠소비자

㉡기업

㉢미디어

㉣기타(스포츠 이벤트 개발, 선수 양성)

②스포츠시장의 특성

㉠유, 무형의 시장 존재 : 유형의 제품(축구화, 수영복) + 무형의 제품(스포츠이벤트, 경기 전 행사)

㉡강한 수요 탄력성 : 외부 영향(WBC 준우승 후 관람객 수 증가)이나 입장권 가격에 민감한 수요를 보입니다. (가격에 대해 수요가 민감하게 바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격의 수요 탄력성이 높을 수록 사람들이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대체재가 많을 수록 가격에 대해 수요 탄력성이 높아지는데 스포츠의 경우 대체재인 영화, 디브이디방, 놀이동산, 카페 등의 스포츠를 대체할 수 있는 활동이 많기 때문에 사람들이 스포츠 입장권 가격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전문가 수준의 소비자 : 인터넷의 발달로 소비자의 수준이 향상

㉣경쟁과 협력의 필요 : 스포츠 조직들의 경쟁과 협력 필요

3.스포츠 시장과 지역사회

①스포츠시장과 지역사회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관할내의 경기장 소유권이나 운영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역사회가 스포츠 이벤트를 유치했을 때 지역 경제 활성화, 지역이미지 개선, 주민의 자긍심 고취, 고용 촉진, 대회 개최에 따른 경제적 파급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②스포츠구단과 지자체의 관계

프랜차이즈 게임(Franchise Game): 프로스포츠에서 프랜차이즈 게임이란 연고지 변경 등을 내세우며 프로구단이 지방자치단체의 더 많은 지원을 얻어내는 협상 방법의 하나입니다.

이의 반대적 경우인 대화로 해결하는 방법경제적 이익과 비경제적 이익이 동시에 발생한다는 것을 내세우는 방법입니다. 경제적 이익은 관중 입장 수입, 부대시설(매점, 주차장 등)의 수입은 물론 경기장 주변 상권의 활성화, 관광 수입 등이 발생하며, 비경제적 이익은 지역 연대성 강화, 소속감 고취, 일체감 조성, 주민의 프라이드 생성 등이 있습니다.





스포츠경영관리사 벼락치기 3탄 ‘스포츠시장’ 문제


1.다음 중 지방자치단체의 프로스포츠 시장에 개입하는 형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구장 사용료 인하

②구장 신축 후 임대

③지자체장의 시구 및 시축

④구장 진입로 정비


2. 관람스포츠 시장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관람스포츠 시장의 최종소비자는 스포츠팬을 의미한다.

②프로구단은 관람스포츠 시장의 공급자에 속한다.

③프로리그에서 팀의 승률은 관람 수요를 자극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

④일반기업은 관람스포츠시장의 구매집단이 아니다.


3.연고지 변경을 원하는 프로구단과 프로구단 유치를 원하는 자치단체간의 밀고 당기기를 프랜차이즈 게임이라고 한다. 프랜차이즈 게임이 발생하는 원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프로구단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②프로연맹이 리그 소속구단 숫자를 제한했기 때문에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