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관리사 벼락치기 4탄‘스포츠산업 환경’

2013. 6. 29. 12:32대한체육전문학교

스포츠경영관리사 벼락치기 4탄‘스포츠산업 환경’


1. 스포츠 산업 환경


①스포츠산업의 규모

스포츠 산업의 업체는 62,184개로 종사자 수는 224,000명 정도입니다. 전체 매출은 내수 매출 32조 5천억원 수출은 8조 7400억원입니다. 스포츠 산업의 규모는 GDP(1,050조원) 대비 3.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산업 규모가 너무 작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서 개인적으로 많이 놀랐습니다.

세부 매출 규모로는 경기 및 오락 스포츠업이 23조1384억원으로 전체 비율의 69.2%을 차지하고 있고 운동 및 경기 용품 유통 임대업이 4조 8728억원으로 14.5%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운동 및 경기 용품 제조업이 4조 5999억원 13.8%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스포츠, 레크레이션 교육기관 8328억원으로 전체 매출 규모의 2.5%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0 스포츠산업경영정보, 문화체육관광부

2. 스포츠산업의 SWOT 분석


-현재 우리나라의 스포츠 산업을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요인으로 분석한 것입니다.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요인은 우리나라 스포츠 산업 내부 요인으로 분석하고,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요인 외부 요인으로 분석해야합니다. 밑에 분석 사항은 가볍게 읽어 보시고 새로운 요인들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①강점(Strength): 스포츠 강대국 진입 및 프로선수의 해외진출, 국제 대회 개최 및 지속적인 유치에 따른 스포츠 저변 확대, IT 신기술의 고도화, 정부의 스포츠 산업 육성에 대한 강력한 의지, 스포츠 용품 업체의 기술개발 의지 확고


②약점(Weakness): 스포츠 자원을 시장가치로 연계부족, 기술 발전의 스포츠 용품 개발에 대한 연계부족, 스포츠 산업의 자본 영세성, 스포츠 미디어 가치 개발 여건 미성숙, 스포츠 관광에 대한 비전 및 전략 미 확보, 프로스포츠 마케팅 여건의 제약


③기회(opportunity): 세계 스포츠 시장의 지속적 성장, 여가·건강 등 삶의 질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생활체육 활성화에 따른 스포츠 참여도 증가, IT등 신기술 융합을 통한 신산업 창출 용이, 스포츠 융합 비즈니스 모델 창출 기대


④위협(Threat): 해외 프로 스포츠와 마케팅 업계의 시장 선점, 국내 스포츠 용품 시장의 경쟁력 약화, 해외 유명브랜드 선호도의 심화, 해외 관광 상품의 경쟁력 증가, 다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투자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