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도의 전설을 만나다 - 9월에 실시한 협회 역도훈련법 교육

2014. 10. 16. 16:54대한체육전문학교

역도의 전설을 만나다 - 9월에 실시한 협회 역도훈련법 교육





요즘 한창 역도라는 운동에 빠져있네요.

9월 초 있었는 협회 시니어급 트레이너 이상자들이 참여한 전 역도국가대표 감독이신 이춘식감독님의 역도훈련법 특강이 있었어요.

가뜩이나 역도훈련법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 자료들을 모으던 중 한계를 느끼고 있었던 터라 흥미롭고 경이롭게 특강에 참여했는데요.

정말 재미있는 교육이긴 했는데 2일 간의 교육으로 2주를 쩔뚝이며 걸어다녔다능~ ㅠㅠ

 



왜 여태까지 제 머리속에 이미지는 보디빌딩 선수와 역도선수가 같은 이미지로 있었을까요?

우리학교 운동처방사 교육에서도 배우지만 스트렝스 운동인 역도는 근육의 질량과는 상관이 없는 운동종목(어짜보면 방해되는)이라서

역도 선수들 중에는 마른지만 튼튼한 체형을 가진 친구들도 많더라구요.




특히 요즘은 여성분들 체형교정 및 출산후 몸매 관리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역도훈련이 여성분들에게 유행하고 있지요.

운동처방사 과정에서 코어근육에 대해 공부를 하던중 코어근육을 긴장시키는건 복부에 통증이 있거나 장기쪽이 불편하면 긴장시킬수 없고 여성분들 출산후에는 코어근 강화가 이론상 불가능하다는 이론을 접했어요.

하지만 역도 훈련을 통해서 출산후에도 코어근육 강화가 가능하다는 말을 들었고 확인 해보니 실제 역도훈련을 하시는 여성분들은 출산후 코어근 약화로 인한 요실금, 복부처짐 등이 눈에 띄게 많이 완화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역도에서는 코어근을 파워존이라고 말을 하고 파워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유선형으로 힘이 발휘 되도록 힘을 쓰는걸 강조하는데요.

요즘 유행하는 코어근 강화법은 단지 다른 근육의 간섭을 받지 않고 오로지 코어근만 움직이게 해서 코어근을 강화하는 방법을 쓰는데요. 이렇게 해서는 부상이나 출산으로 코어근이 망가진 분들이 코어근에 힘을 쓰게 하는 법으로는 적합하지 않지요. 오히려 역도훈련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여러근육의 협응을 통해 코어근을 서서히 회복시키는 방법이 더 적합할겁니다.


저도 오래 책상에 앉아 있는 직업이다 보니 고관절과 무릎의 기능이 예전만 못하였는데 이 역도훈련을 조금씩 수행하고서는 확실히 불편함이 많이 사라졌네요. 특히 통증은 이제 안녕이에요.^^

이렇게 좋은 역도 훈련 많은 분들에게 알려져서 더욱 건강한 스포츠인, 체육인이 많아졌으면 합니다.